위임자가 대리인에게 업무처리를 위탁하여 업무를 대행하게 할 때 작성하는 문서로 위임장에 명시된 대리인에게 업무를 위임했음을 증명합니다. 

      •  문서이름  :  대리인 위임장
      •  파일형식  :  아래 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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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서뷰어  :  한글엑셀워드파워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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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위임장은 법적인 업무를 위임•대리할 때 작성하며 잘못된 방법으로 작성한 경우에는 효력을 입증하지 못해 대리인이 업무를 대행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올바른 방법으로 대리인 위임장을 작성해야 합니다. 

위임장은 법적으로 정해진 양식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구성과 형식을 취하는 게 좋으며, 위임 사실을 분명히 하기 위해서는 위임장에 날인한 인감을 증명하는 인검증명서를 첨부해야 합니다. 



위임장 작성할 때 주의할 점

1. 대행하는 업무의 권한

대리인은 위임자가 위임장에 명시된 범위 내에서만 업무를 대행할 수 있으므로 그 내용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않은 경우에는 체결한 계약의 무효처리, 대리인의 권한 남용 등 법적인 분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자필 작성 여부 확인

일부 기관에서는 위임장을 자필로 작성한 것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다른 사람이 도장, 서명을 위조하여 위임장을 허위로 작성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자필로 작성한 것을 요구하는 기관이 있으므로 자필로 작성하면 업무를 대행할 때 거절로 인해 두 번 방문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인감증명서 첨부

위임장에 사용에 사용하는 인감은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것을 사용해야 위임장이 위조되지 않았음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대리인 위임장 구성항목

1. 위임자의 인적사항

업무처리를 위임하는 사람의 정보를 주민등록증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합니다. 법인인 경우에는 주민등록번호 대신 사업자번호를 기재합니다. 


2. 대리인의 인적사항

위임자를 대신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사람의 인적사항을 기재합니다. 



3. 위임내용

위임자가 대리인에게 위임하는 업무의 권한, 범위, 유효기간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4. 당사자의 서명

위임인이 회사인 경우, 법인도장을 날인하고 개인인 경우에는 개인 인감을 날인합니다. 이때 위임인의 도장은 반드시 첨부된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도장이어야 정상적으로 효력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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